오늘은,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하면서 범하고 있는 오류에 대해서 다뤄볼까 한다.

1일 1식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등 주변에 이러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을 보아왔고, 그 결과까지 보게되었다.

오류라고 하면 오류이고, 그 방법들이 적성에 맞다고 하면 맞는대로 진행하라. 개인적인 의견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1. 끼니를 굶어서 뺀다?


효과야 어느정도 있겠지만, 지속성이 약하다. 

인간의 3대 욕심이 수면욕, 성욕 그리고 식욕이다. 이 식욕이란 것을 1년동안 제어할 수 있는 사람이면 성인군자가 되는 길에 들어설 수 있다.

그 정도로 인간의 식욕이란 어마어마한 존재이다. 잠욕과 성욕을 뛰어넘는 것이 식욕이다.

끼니를 굶어서 살을 빼는 사람들을 보면 1일 2식 또는 1일 1식을 한다. 하루에 2끼니, 1끼니만 먹으면서 과연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가 의문이다.

필자는 군대에서 12시간 2교대 근무를 하면서, 1일 2식을 했다. 12시간은 잠으로 때웠기에 가능했다. 그 이외에 경우는 버티기 힘들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타입을 시도하는 사람들은 언젠가는 자신에 대한 보상이라며 폭식을 한다. 그러다가, 살이 안빠지면 자포자기하고 폭식의 길로 접어들어가, 결국은 다이어트 포기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또한 굶어서 살을 뺀다고 한다면, 특히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채워주지 못해서 영양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 2식까지는 괜찮을 듯 하나 1일 1식은 위험요소가 좀 있다.

나의 다이어트 지론은, 세 끼니를 모두 챙겨먹되 50~60%정도만 먹는 것이다.


살을 빼고싶다면 간식을 끊고 먹는양을 줄여라. 식욕을 제어하지 못할정도로 굶지 말아라. 자신의 위를 소식에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 방법이 지속효과가 크며 가뿐한 일상을 살아갈 수 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이 병행이 된다면, 금새 요요현상을 겪지 않는 완벽한 다이어트 성공의 지름길로 접어들 것이다.



2. 다이어트 약을 먹는다?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는 시도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 그러나, 정말 성공적이고 뿌듯한 다이어트를 하고싶다면 약에 의존하지 말아라.

약에 의존한다는 것은 자신의 의지가 결여된 도피행동에 불과하다. 자신이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약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정말 양심에 손을 얹고 다이어트 철칙들을 얼마나 잘 지켰는지 돌이켜보라.

그리고, 이러한 현대의학 및 약품에 지속적으로 의존하다보면 우리의 유전자나 신체의 자체적인 호르몬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나의 자손들이 알려지지 않은 이러한 약품들의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 있다.

약에 의존하지 말고, 의지를 가지고 운동을 해라. 가장 빨리 빼는 방법은 역시 육체를 움직여서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법이 제일 좋다.





3. 운동을 해도 빠지지 않는 체질?


아무리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자신의 체질이라고 한다.

그러나,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서 그 체질이란 녀석을 변화시킬 수 있다. 얼마큼 노력하느냐에 따라 달린 것이다.

대부분의 운동다이어트 실패하는 사람들은 운동을 충분히 하지 않았거나, 잘못된 운동방법으로 편하게 운동을 한다.

내 주변에 아무리 운동해도 살이 안빠진다고 하는 사람이 있어서 어떻게 운동하는가 봤다.

먹을거 다 챙겨먹는다. (아이스크림, 음료수, 고탄수화물 등등)

운동하는 것을 지켜보니, 힘든 것을 견뎌내지 못한다. 살이 빠지려면 고생을 해야한다. 에너지를 소비해야하는 것이다.

편한 운동이란 것은 없다. 편한 만큼 살은 더디빠지게 되어있다.



인간은 적응하는 동물이며, 반복되고 편한 움직임에는 적응하게 되어있다. 적응하게 되면 에너지의 효율을 높여서 덜 소모하게 만든다.

결국, 살을 잘 빼려면 평소보다 에너지소모를 많이 해야하며, 몸이 적응하지 못하게 이렇게 저렇게 굴려주어야 한다.


살안빠지는 체질은 없다. 10일만 굶어봐라, 살빠진다.



4. 특정 부위만 살을 뺀다?


이건 개인의 신체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지만, 특정부위의 살만 뺀다는 것은 이론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 까 싶다.

팔뚝살 빼기, 허벅지살 빼기, 뱃살 빨리빼기 등 여러 운동과 방법들이 인터넷을 통해 돌아다닌다.

그러나, 만번이고 십만번이고 그 운동만 해서는 팔뚝살이나, 허벅지살만 빠질 수는 없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몸 전체가 균형적으로 살이 빠지는다는 것이다. 단지 그 부분의 근육이 성장해 살이 안빠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이것또한 오류이다.

근육은 살보다 중량대비 부피가 작다. 실제로, 필자는 몸무게는 많이 변하지 않았지만, 살이 빠지고 근육이 다부져 졌는데, 전체적인 실루엣은 마른 체형이 되어버렸다.


허벅지 운동을 하는데, 근육만 커지고 살이 안빠진다고 하는 이상한 소리는 제발 그만해주기를 바란다.

특히 여자의 경우 아무리 근육이 커져도 남자처럼 근육커지고 두꺼워보이려면 정말 피나는 노력을 해도 될까말까이다.

걱정말고 운동해라. 살은 근육이 커질수록 더 빨리 빠지고 오래 유지된다. 근육이 커도 살이 빠지면 마른 체형이 되니 걱정말아라.




5. 유산소 운동만 한다?


유산소 운동은 지방을 태우는 지름길이긴 하다. 그러나 유산소 운동만 주구장창 한다면, 이 또한 몸이 적응하게 되버린다.

무산소운동, 근육운동도 병행해서 해주어야 한다. 근육이 성장함에 따라 신진대사율이 높아져서, 에너지를 더 많이 소비하게 된다.

유산소 운동만 할 경우, 근육이 발달하지 않아서 살이 쳐지는 경우도 생겨난다.

예쁜 몸매를 만들고 싶다면 근육운동도 병행해서 해주어라.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공개한다.


묵, 양배추, 고구마 같은 적은 칼로리음식을 식사때 같이 먹어준다.

포만감도 어느정도 해결해 주기때문에 밥을 적게 먹을 수 있게 도와준다.

공기밥은 절반만 먹도록 하고, 모든 음식은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어준다. 급히먹을 수록 배부름을 늦게 느껴서 과식하게 된다.

정말 중요한 것은 간식과 음료수, 야식을 모두 끊어라. 라면도 끊어라.

정말 간식을 먹고싶다면 고구마와 묵, 양배추, 토마토같은 야채류를 먹어주도록 해라.

고구마 다이어트, 양배추 다이어트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보다는 간식으로 먹어주는 것이 좋다.


운동은 하루 1시간이내로만 투자해도 된다. 2~3시간씩 생활에 지장이 생기도록 운동하지마라.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운동으로는 프리레틱스가 있다. 기구없이 돈없이 헬스장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운동할 수 있다. 한 루틴만 해주어도 운동끝나고 계속 후끈거림이 지속될 정도로 운동효과가 크다.

프리레틱스도 정말 이악물고 해야하기 때문에, 자주 쉬어주고 편하게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없을 것이다.

몸짱을 위해서, 예쁜 몸매를 위해서 확실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해주는 것이 제일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Posted by 핫이슈 핫뉴스

Trackback Address :